메타버스는 1992년 닐 스티븐슨(Neal Stephenson)의 소설 <스노우 크래쉬>에서 처음 등장한 개념과 용어입니다. 또한 메타버스에 대한 정의는 다양한 분야, 국가, 기업, 기관, 인물 등에 의해서 각각 다른 정의와 이해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는 메타버스 특성상 특정한 한 곳에만 파급력이 있는 것이 아니라 거의 모든 분야와의 연결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메타버스에 대한 정의와 이해는 다양한 측면을 고려하여 이해하고 종합적인 정의를 갖고 있는 것이 중요합니다.
메타버스(metaverse)의 다양한 정의
메타버스란 "인터넷 클릭처럼 쉽게 시공간을 초월해 멀리있는 사람과 만나고 새로운 창의적인 일을 할 수 있는 인터넷 다음 단계", "메타버스에서는 상상할 수 있는 거의 모든 일을 할 수 있다"
마크 저크버거 Facebook 메타로 바꾸다. 연설 2021.10월
메타버스(metaverse) 또는 확장 가상 세계는 가상, 초월을 의미하는 '메타'(meta)와 세계, 우주를 의미하는 '유니버스'(universe)를 합성한 신조어이다.
- "메타버스 뉴스 빅데이터 분석: 토픽 모델링 분석을 중심으로"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 논문지 (2021.7월)
'가상 우주' 이는 3차원에서 실제 생활과 법적으로 인정되는 활동인 직업, 금융, 학습 등이 연결된 가상 세계를 뜻한다. 구체적으로, 정치와 경제, 사회, 문화의 전반적 측면에서 현실과 비현실이 공존하는 생활형, 게임형 가상 세계라는 의미로 폭넓게 사용한다.
김한철 외, 「메타버스에 기반한 차세대 U-Biz 고찰」, Samsung SDS Journal of IT Services, 6권 1호, p.180
'현실세계와 같은 사회적,경제적 활동이 통용되는 3차원 가상공간'
서성은, 「메타버스 개발동향과 발전 전망 연구」, 한국 HCI 학술대회, 2008, p. 1451
'대한민국 4차 산업혁명 페스티벌'에서 메타버스를 "가상 자아인 아바타를 통해 경제, 사회, 문화, 정치 활동 등을 이어가는 4차원 가상 시공간"
2021년 대한민국 4차 산업혁명 페스티벌 & 블록체인 서울 심임보 교수 기조강연
"모든 사람들이 아바타를 이용하여 사회, 경제, 문화적 활동을 하게 되는 가상의 세계"
손강민·이범렬·심광현·양광호, 「웹 2.0과 온라인 게임이 만드는 매트릭스 월드 메타버스」, ETRI CEO Information 제47호, 2006, p. 4
메타버스를 "생활형 가상세계", "실생활과 같이 사회, 경제적 기회가 주어지는 가상현실 공간"
류철균·안진경, 「가상세계의 디지털 스토리텔링 연구」, 게임산업 저널 2007년 1호, 2007, p. 33
"단순한 3차원 가상공간이 아니라, 가상공간과 현실이 적극적으로 상호작용하는 공간이며 방식 그 자체", "현실과 가상세계의 교차점이 3d 기술로 구현된 또 하나의 세계"
서성은, 「메타버스 개발 동향과 발전 전망 연구」, 한국 HCI 학술대회, 2008, p. 1451
"기존의 현실 공간이었던 현실계(도구로서의 가상공간)와 현실의 것을 가상세계로 흡수한 것이었던 이상계(현실의 모사 공간), 그리고 현실과 다른 상상력에 의한 대안의 가상현실인 환상계(인간의 환상과 욕망이 표출되는 공간)가 융합된 공간"
권오현, 「메타버스 내 게임형 가상세계와 생활형 가상세계에 대한 연구」, 건국대학교디자인대학원 2011, p,12, 재인용
"지각되는 가상세계와 연결된 영구적인 3차원 가상공간들로 구성된 진보된 인터넷"
미국 전기전자 학회(Institute of Electrical and Electronics Engineers) IEEE VW Standard Working Group. “Metaverse Standards”. 2014년 6월 8일
"가상적으로 향상된 물리적 현실과 물리적으로 영구적인 가상공간의 융합"
비영리 기술 연구 단체인 ASF(Acceleration Studies Foundation) John S·Jamais C·Jerry P,「Metaverse Roadmap」, A Cross-Industry Public Foresight Project, 2007, p.4
메타버스란 현실의 나를 대리하는 아바타를 통해 일상 활동과 경제생활을 영위하는 3D 기반의 가상세계이다. 여기서의 일상 활동과 경제생활은 현실과 분리된 것이 아닌, 현실의 연장선상에서 일어나는 행위가 포함된다.
정보처리 학회지 제28권 제1호 메타버스의 개념과 발전 방향 2021.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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