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타버스 창업

메타버스(metaverse) 이해하기 (개념,정의,뜻,사례)

by 창업지원 2021. 12. 10.
반응형

메타버스(metaverse)는 가상, 초월을 의미하는 '메타'(meta)와 세계, 우주를 의미하는 '유니버스'(universe)를 합성한 신조어로 1992년 닐 스티븐슨의 소설 '스노우 크래쉬'에서 처음 등장한 개념과 용어입니다. 가상세계에서 현실세계와 동일한 다양한 활동을 하며 이는 금융, 교육, 문화, 직업, 비즈니스, 홍보 등에 많은 영향을 끼치고 있습니다.

 

반응형

VR, AR, 가상화폐, 빠른 인터넷 환경 등의 기술발전은 메타버스 환경을 가능하게 하였으며 오히려 메타버스 속에서 현실세계를 초월하는 활동들이 수반되고 그 안에서 이루어진 것들이 현실세계의 다양한 요소들과 결합함으로써 엄청난 비즈니스 기회와 환경을 만들어 나가고 있습니다. 

 

우리는 직, 간접적으로 메타버스 환경에서 살고 있었습니다. 대표적인 것은 나만의 캐릭터를 만들어서 다양한 미션과 협력을 통해 진행하는 게임류 들이죠. 리니지, 오딘, 마인크래프트, 로블록스 등 수많은 게임들이 메타버스 환경으로 구현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게임 속에서 이루어지는 것들은 어쩌면 하나의 그래픽과 하나의 소스 코드일 뿐이라는 생각을 할 수 있습니다. 이 또한 맞는 이야기이죠. 현실세계에서 하지 못하는 것을 정해져 있는 룰 안에서 게임을 통해 진행하고 대리만족을 느끼며 어느 순간 게임을 접고 다시 현실세계로 돌아와 본업에 집중하는 것이죠.

 

이렇듯 가상현실과 현실세계는 분리되어 있으며 우리의 직업과 가정, 사람들과의 관계 그리고 금융 생활에 연결되어 있지 않은 하나의 유흥과 놀이라는 관점이 잡혀 있었습니다. 하지만 몇십 년 전의 공상과학 영화나 소설에서 나오는 상상 속의 기술들이 눈앞에 펼쳐지고 있는 이 순간과 앞으로의 환경들은 가상현실과 현실세계를 거의 근접하게 일치시킬 수 있게 됩니다. 

 

- 게임 속에서 획득한 아이템과 재료들이 가상화폐로 변경하여 현실세계의 재화를 구매할 수 있거나 현금으로 교환

- 내가 만들거나 꾸며놓은 가상공간을 임차하여 소득을 올리기

- 케릭터, 옷, 액세서리, 도구, 가구, 집 등 가상공간에 활용되는 

- 가상공간의 케릭터로 취업을 하여 업무 한 용역에 대가로 수익 벌기 

- 오픈매장과 동일한 가상공간에 매장을 만들어서 상품 판매 하기

- 교육, 세미나, 설명회, 쇼핑, 홍보관 등 가상현실에서 진행하기 

- 가상 케릭터로 가상의 오피스에서 업무 처리하기

- 초소형화 된 VR,AR 기기의 일상화

 

페이스북의 창업자 '마크 저커버그'는 "인터넷 환경 이후의 세계는 메타버스 세계이다."라고 하며 사명을 '페이스북'에서 '메타'로 변경하였습니다. 현재 우리의 직장, 업무, 가정, 관계, 금융, 유흥, 소비, 문화 등 모든 영역이 인터넷 환경과 연결되어 있듯이 현재 개발된 기술과 앞으로의 발전될 기술들로 메타버스 환경이 점차 현실세계와 동일해지거나 오히려 더 초월할 수도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목차 

 

1. 메타버스의 개념과 정의

 

메타버스(metaverse)란 무엇일까?(메타버스의 다양한 정의)

 

2. 메타버스 종류 및 유형

 

  2.1 증강현실(Augmented Reality)

  

  2.2 일상기록(Lifelogging)

 

  3.3 거울세계(Mirror Worlds)

 

  3.4 가상세계(Virtual Worlds)

 

3. 국내 및 해외 메타버스 플랫폼

 

 3.1 국내 사례

   3.1.1 제페토

   3.1.2 케이미피케이션

   3.1.3 이프랜드

 

 3.2 해외 사례

   3.2.1 게더타운

   3.2.2 로블록스

   3.2.3 포트나이트

   3.2.4 모여봐요 동물의 숲 

 

 

4. 메타버스 비판과 단점 

반응형

댓글